리뷰

원룸 전세자금 대출 후기 버팀목X

집순이@ 2019. 1. 27. 15:26

월세를 살다가 회사를 옮기고 월급은 줄어들고.. 더이상 월세를 살 수없다는 생각에 전세대출을 받아 전세로 옮기기로 결정 ​


지금부터 전세대출을 받기위해 필요한 것들을 알아보기로 한다.

1. 먼저 마음에 드는 방을 찾아보자



​적당한 집을 찾아보자 나의 조건은 관리비가 너무 비싸지 않으면서도 주차가 가능한 집이었다. 부동산에 조건에 맞는 집을 얘기하면 알아서 대출이 가능한 집을 알려준다. 중소기업청년대출이 요즘 핫한데, 조건이 까다로워서 쉽진 않다.

2. 방을 선택했다면 이제 등기부등본과 건축물대장, 재직증명서, 월급명세서 등 소득을 증빙할 수 있는 자료를 가지고 은행에 간다.


​위의 자료를 가지고 은행에 방문하면 한도와 필요한 서류를 알려준다. ​이때에 내가 대출받을 수 있는 최대 한도금액을 뽑아주는데, 거의 확정이라고 보면 된다. 처음에 버팀목을 알아봤는데 이건 저리로 1번 밖에 이용을 못한다고 해서 - 더 좋은 집으로 갈때 쓰려고 아껴두었다.

3. 주인과 5% 계약서를 작성한다. 이때에 건물에 문제가 생길시 계약금을 반환한다는 특약을 반드시 걸자!

계약 후 전입신고와 동사무소에서 확정일자를 받은 후 은행에서 요구하는 모든 서류를 은행에 제출하면 드디어 완료!!

4. 남은 잔금을 치르면 모든 절차가 끝난다. 이사갈집의 도시가스와 한전에 연락해 등록을 마친 후 이사를 한다.


​중소기업 청년전세대출에 대하여

근저당이 없는 전세 매물을 일단 찾기가 힘들다. ​​​부동산 업자도 청년- 얘기를 꺼내는 순간 주인이 안해줄거라며 난색을 표했다. 그래서 결국 나는 못했는데 이집 계약 끝나면 한번 도전해봐야겠다.